생활지원사 [창간 79주년 기획]선생님은 여전히 ‘정치적 금치산자’… 학생들 허위정보 무방비 노출

생활지원사 [창간 79주년 기획]선생님은 여전히 ‘정치적 금치산자’… 학생들 허위정보 무방비 노출

또또링2 0 1 15:15
생활지원사 “어머니, 나는 사람을 죽였습니다. …아무리 적이지만 그들도 사람이라고 생각하니 더욱이 같은 언어와 같은 피를 나눈 동족이라고 생각하니 가슴이 답답하고 무겁습니다. 어머니, 전쟁은 왜 해야 하나요.….” 서울 동작구 경문고 강당에는 학도병 이우근의 부치지 못한 편지가 새겨진 ‘평화의 조형물’이 있다. 1950년 8월 당시 17살이었던 이우근은 포항지구 전투에서 어머니에게 부치려던 편지를 품은 채 전사했다.
인근 흑석동 효사정 옆에 이우근을 비롯해 포항지구에서 숨진 48명의 학도병을 기리는 ‘학도의용병 현충비’가 있다. 당시 학도병을 지휘했던 김석원 3사단장이 종전 직후 세웠다. 일본 육사를 졸업하고, 대좌(대령)까지 지낸 인물이라 그럴까.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군 지휘부가 ‘대의·명예 따위에 목숨을 바쳐 깨끗이 죽는다’는 뜻으로 사용한 표현인 ‘옥쇄’(옥이 되어 깨진다)를 연상시키는 “구슬이 되어 부서진”이라는 글귀가 쓰여 있다.
경문고, 수도여고, 남강고, 국사봉중 학생들은 학도병이 전쟁 영웅으로만 기억되는 것에 문제의식을 느끼고 전쟁의 참혹함과 평화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평화의 조형물을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2022년 경문고에서 진행한 (총 대신) ‘꽃을 든 청소년 프로젝트’ 수업이 계기가 됐다. 지역주민 성금을 모아 조형물을 제작하고, 지난해 1000명이 넘는 주민 서명을 받아 현충비 옆에 조형물을 설치할 수 있게 해달라고 동작구청에 요청했지만 아직 허가를 받지 못했다. 그 사이 조형물은 잠시 경문고에 머물고 있다.
꽃을 든 청소년 프로젝트는 일제에 의해 가미카제가 된 학생들과 한국전쟁 학도병을 통해 청소년이 전쟁 당사자로서 자신을 인식하고, 비판적으로 역사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 수업이었다. 학생 스스로 역사가가 되어 지역의 현장과 역사 사료를 토대로 지식과 정보를 재구성하고 역사적 사고력을 갖추도록 했다. 궁극적으로 민주시민으로서 스스로 세계를 인식하고 자신의 역할을 고민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였다.
이 프로젝트는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 자치구, 지역주민이 협업해 지역 사회 전체가 참여하는 교육 공동체를 목표로 하는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마지막 사업이었다. 2023년 5월부터 서울미래교육지구 사업으로 전환되면서 진로탐구 프로그램이나 인공지능과 코딩 교육, 드론 교육 등이 많아졌다.
꽃을 든 청소년 프로젝트 수업을 함께 한 박범철 경문고 역사 교사는 지난달 8일 경향신문과 만나 “지역 사회와 청소년, 교사가 만나는 사업, 즉 민관학이 함께하는 사업이 (예산 등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고 있다”면서 “시와 구청이 청소년과 교사, 마을 주민이 의견을 담아낸 민주시민교육 사업을 담아내는 정책을 입안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회에 난무하는 혐오와 차별의 발언에 교실도 오염되고 있다. 혐오는 무지에서 온다. ‘혐오를 지우는 수업’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박 교사는 ‘난민 이해 교육’ 수업도 마련했다. 지역 이주 노동자와 난민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으면서 난민 문제를 스스로 판단하도록 했는데, 학교에서 인기 수업으로 꼽힌다.
비전향장기수를 만나 분단과 이념 갈등의 문제를 고민할 수 있는 수업도 진행했다. 지난달 1~7일 성평등 주간에는 경문고만이 아니라 동작·관악 44개 학교가 참여한 명랑운동회를 열었다. 남녀 학생이 함께 게임을 하면서 서로의 선입견과 편견을 지울 수 있지 않겠냐는 기대에서다.
이곳 학생들은 지역 사회 이주민단체가 주최하는 벼룩시장에 기부하기 위해 친환경비누도 만들 계획이다. 최근 혐중 시위로 고통받는 이들과 연대하려는 취지이다. 급식에서 나온 폐식용유와 우유갑을 말려서 비누를 만든 뒤 오는 29일 동작가족센터에 기부한다. 오는 11월3일 학생의날 행사는 지역사회 중고등학교 학생자치회와 함께 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학교는 정치의 무풍지대가 아니다. 지난 4월4일 헌법재판소의 탄핵선고가 있던 시각, “남고(경문고)에서 가장 중요한 급식 시간인데도 절반 정도의 학생이 남아 탄핵 인용 순간 방송을 정지시키더니 ‘역사적인 순간이니 (사진) 한 장 하죠’라고 하면서 사진을 찍더라”라고 박교사는 전했다. 대선을 앞둔 어느 날에는 한 학생이 비타500을 박 교사에게 건네며 절박한 표정으로 “선생님, ○○○ 찍어주세요”라고 부탁하기도 했다.
정치는 학생 사회의 주요 관심사가 됐다. ‘입시’가 아니라 ‘민주시민 양성’을 목적(교육기본법 2조)로 하는 공교육이 외면하지 않아야 할 영역이다. 박 교사는 “(이주민과 난민 등을) 혐오하지 말라고 해도 머릿속 생각까지 바꿀 수는 없다. 그렇지만 그 자리에 함께 있음으로써 내면으로 동의하지는 못해도 입 밖으로 냈을 때 그게 혐오가 되고, 그 혐오의 감정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걸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민주시민 교육”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식과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책임있게 활용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민주시민교육의 핵심이다. 생산적 토론이 되려면 그 바탕에 굳건한 사실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만 입시 위주 교육과 교사의 정치적 중립 의무, 예산 부족 등 현실에서 우선 풀어야 할 과제가 많다. 박 교사는 “학생들이 선동적인 문구나 영상에 많이 노출되어 있어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상황”이지만 “입시 중심의 수월성 교육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아이들을 데리고 현장을 체험하는 형태의 민주시민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고 운영하는 게 쉽진 않다”고 토로했다.
정치적 중립 의무에 발목이 잡힌 상황도 바꿔야 한다. 학생은 만 16세가 되면 정당 가입도 가능하고 만 18세 이상이면 투표도 할 수 있다. 정치적 활동이나 정당 가입, 선거운동 참여를 금지당하는 교사보다 많은 권한을 갖고 있다. ‘정치적 금치산자’인 교사는 학교 현장에서 현대사나 사회적 현안을 다루는 수업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그 공백을 유튜브가 메우면서 학생들은 허위조작정보에 무방비로 노출된다.
박 교사는 적어도 다른 모든 OECD 국가처럼 ‘퇴근 후 정치’할 권리는 보장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교사들이 위축되어 정치를 이야기할 때 자기 검열을 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한국 교실에서 갈등 해결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정치 교육이 이뤄지지 않은 채 더 단선형 입시 위주 교육에 머물게 됐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독일의 보이텔스바흐 협약(1976·논쟁적인 정치·사회 이슈는 학교 교육에서도 다양한 견해가 균형 있게 제시되고 토론과 논쟁이 이뤄져야 한다는 원칙 등의 선언)이나 마그데부르크 선언(2005·민주주의를 삶의 양식으로 정착시키며, 민주시민교육을 사회 전반에 확산해 차별과 혐오에 대응하고 사회적 연대, 참여적 시민성을 높이는 포괄적 민주 시민교육을 지향한다는 선언)을 따라 학교 교실에서 논쟁적인 주제로 토론을 할 수 있는 분위기가 보장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현 연세대 디지털사회과학센터 연구교수도 “고등학교에서 최소한의 시민 교육이 안 되고 있을뿐더러 시민 교육 환경이 더욱 나빠지고 있다는 우려를 듣고 있다”면서 “정치적 중립의 문제가 있더라도 교사가 정치적으로 어떤 편을 드는 게 아니라면 얼마든지 (토론 수업이나 시민교육 수업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서울시교육청이 최근 수년간 진행한 ‘역지사지 공존형 토론 수업’이 그 실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김 교수는 교사의 역할은 토론 수업, 시민 교육 수업이 논쟁적 수업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일종의 촉진자라고 했다.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고 이미 정리가 된 사실의 영역을 확인한 뒤 나머지 부분은 해석의 영역이고 서로 간에 견해가 다를 수 있다는 걸 명확하게 해주는 식으로 개입하는 것이다.
허위조작정보에 기댄 혐오 정서가 어느 때보다 팽배하다. 학교에서도 그런 경향이 강해지면서 미디어 리터러시, 민주시민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 들어서면서 민주시민교육은 지우기 수준의 후퇴를 겪었다. 2022년 9월 교육부 민주시민교육과가 사라지고, 인성체육예술교육과로 통합됐다. 시민 교육 관련 사업 예산은 2023년 35억원에서 2023년 10억8200만원, 올해 6억원으로 줄었다.
서울시교육청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국민의힘이 주도한 서울시의회를 거치면서 민주시민교육 관련 예산은 싹둑 깎였다. 민주시민교육강화 예산은 2024년 2억4790만원에서 올해 5730만원으로 줄었고, 세계시민교육역량강화 예산은 2024년 이후 사라졌다.
다행히 불법계엄과 서부지법 폭동 사건 이후 학교에서의 민주시민교육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커지고 있다. 교육부 민주시민교육과 부활도 추진되고 관련 예산도 확대될 조짐이다.
서울시 교육청은 공존형 토론 수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해 희망 학교만 기본운영비를 활용해 토론 수업을 진행하도록 했는데, 올해는 본예산 편성을 계획하고 있다. 이지영 서울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장학관은 “기본운영비로 통합 교부해 토론 교육에 쓰라고 권하지만, 실제 참여 학교는 44개 학교로 (토론 수업에 국한해 쓰도록) 목적사업비로 내려보낼 때 비해 100개 가깝게 줄었다”면서 “한계를 느껴서 중앙정부에서 목적사업비로 편성해서 내려보내 달라는 요청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뿐만 아니라 학생자치예산, 역사 통일 교육 예산의 확대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도 더 강화하기로 했다. 관련 교사 연수에서도 잘못된 정보를 걸러내고, 진실을 찾는 팩트체크 역량을 높이는 사업을 진행했다. 이 장학관은 “지난해 AI디지털교과서 예산을 활용해 언론재단과 함께 미디어 리터러시 교실을 열었다”면서 “알고리즘 때문에 편향되고 잘못된 내용을 접할 수 있는데, 그걸 토대로 토론을 하면 의미가 없으니 사실에 기반한 주장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 장학관은 “솔직히 학교 교육에서 하향식의 강의식 교육이 편하다. 토론 교육을 하려면 선생님의 역량도 높여야 하고, 큰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권위적인 학교 문화를 바꾸는 과정의 문제, 방식의 문제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민주시민교육을 강화하려면 제도와 문화 전체를 바꾸는 각오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어쩌면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각오가 필요하다는 뜻으로 들렸다.
영화를 볼 때마다 어떤 작곡가가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을 맡았는지 확인하게 된다. 익숙한 이름을 크레디트에서 보면 일말의 기대를 하게 된다. 좋은 OST가 영화 완성도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영화에서 음악 사용을 절제하거나 때론 배제하는 감독들도 있지만 기왕이면 적절히 쓰이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잘 쓰인 OST는 관객의 감동을 끌어올리고, 관객을 더 슬프게 하며, 관객의 심장박동을 더 빠르게 뛰게 만든다고 믿는다. 오래된 영화의 스토리는 가물가물하지만 음악만은 선명하게 기억나는 것도 그래서일 것이다.
실제 좋은 OST들은 영화의 생명력을 뛰어넘는다. 엔니오 모리코네의 영화음악들이 대표적이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 <미션> <시네마천국> 등의 감미로운 멜로디는 누구에게나 익숙하다. 수십년 전 만들어졌지만, 지금껏 광고음악으로 쓰이고 클래식으로도 편곡돼 연주된다. ‘와우와우와~ 왕왕왕’이라는 대목으로 유명한 마카로니 웨스턴 <황야의 무법자>도 그의 작품이다. <스타워즈> <인디애나 존스> <슈퍼맨> 시리즈의 작곡가인 존 윌리엄스, <아웃 오브 아프리카> <늑대와 춤을> 등의 음악을 만든 존 배리도 빼놓을 수 없다. 이들이 만든 웅장한 사운드트랙은 큰 화면과 빵빵한 사운드를 갖춘 극장에서 영화 보는 맛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일본 작곡가 히사이시 조의 서정적 음악은 스튜디오 지브리의 애니메이션, 기타노 다케시 영화들의 매력을 끌어올린다. <기쿠지로의 여름>에 쓰인 ‘서머’의 밝고 경쾌한 멜로디는 언제 들어도 흥겹다. 한국 영화음악가를 말한다면 박찬욱 감독의 영화를 전담해온 조영욱 음악감독이 우선 생각난다. 임권택·정지영 감독의 영화음악을 만든 고 신병하씨는 몽환적인 분위기의 음악이 특색 있었다. MBC 베스트셀러극장 <소나기>의 주제곡은 유명하다.
때론 오리지널 스코어가 아닌, 기존 음악들이 영화에 선곡돼 효과적으로 쓰인다. 개인적으론 배창호 감독의 <기쁜 우리 젊은 날>을 통해 알게 된 엔리코 토셀리의 ‘세레나데’를 좋아한다. 배 감독은 자신이 연출하고 주연을 맡은 <러브스토리>에서 이 곡을 흥얼대기도 했다. 우아하고 아름다운 선율을 듣고 사랑의 기쁨과 행복을 노래한 곡이겠거니 했는데, 젊은 시절 방탕하고 철없던 작곡가의 실연의 아픔, 후회를 담은 곡이라고 해서 놀랐다.
‘비올라 다 감바’의 낮고 무거운 음률이 영화 내내 흐르는 <세상의 모든 아침>은 고음악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렸다. 영화의 OST는 명반 대접을 받는다.
영화음악은 장면과 그 배경에 깔린 음악의 이미지가 맞아떨어질 때 더 빛난다. 예컨대 <탑건>에 쓰인 베를린의 ‘Take My Breath Away’는 주연배우 톰 크루즈가 왠지 더 멋져 보이게 만든다. <노팅힐>의 오프닝과 엔딩을 절묘하게 장식했던 ‘She’는 세계적인 배우와 조그만 책방 주인의 비현실적 사랑 이야기를 달콤하게 포장했다.
<코다> 주인공 에밀리아 존스가 수어를 하며 부르는 ‘Both Sides Now’는 원곡자 조니 미첼 버전과 다른 청아함이 느껴져 좋았다. <헤어질 결심>에 쓰인 구스타프 말러의 교향곡 5번 4악장 아다지에토의 낭만적 선율은 “당신이 사랑한다고 말할 때 당신의 사랑이 끝났고, 당신의 사랑이 끝났을 때 내 사랑이 시작되었다”는 대사와 잘 어울린다.
추석을 전후로 개봉한 한국 영화들의 음악이 화제다. <어쩔수가없다>에 쓰인 국민가수 조용필씨의 ‘고추잠자리’는 영화 못지않게 회자된다. 비극적 장면이 희극적으로 묘사되는 상황에서 들려오는 “엄마야 나는 왜/ 자꾸만 슬퍼지지/ 엄마야 나는 왜/ 갑자기 울고 싶지”라는 가사가 주인공이 처한 아이러니를 보여준다는 것인데, 동의한다. 영화에 대한 호불호는 갈리지만, 고추잠자리가 잘된 선곡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다. <보스>에 사용된 캔의 ‘내 생에 봄날은…’도 극의 흥을 돋우는 데 그만이었다.
영화음악 작곡가 출신인 안은정 작가는 지난해 출간된 저서 <영화음악의 언어> 머리말에서 “영화 속에 담겨 있는 음악은 또 다른 영화의 언어가 되어 나에게 다가왔다”며 “영화가 그려내는 정경들을 음악으로 펼쳐내는 환희”에 대해 말했다. 영화는 보는 예술이지만, 동시에 듣는 예술이기도 하다는 말일 것이다. 좋은 OST를 갖춘 영화가 더 많이 만들어지고, 이것이 한국 영화산업 재부흥의 기폭제가 됐으면 좋겠다.
서울 광진구 자양동의 노후 주거지역이 최고 49층의 아파트 단지로 바뀐다. 서울시는 광진구 자양동 227-147번지 일대 주택정비형 재개발 사업의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고 15일 밝혔다.
대상지는 서쪽으로 건대입구역이 있고 도보 10분 거리에 한강 공원에 접근할 수 있지만 건대 스타시티와 우성 1차 리모델링 단지 사이에 마치 섬처럼 남은 노후 불량 주거지다. 지난해 말 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돼 올해 4월 신속통합기획에 착수한 이후 6개월 만에 신통기획을 확정했다.
해당 지역은 최고 49층 1030세대 규모의 주거 단지로 개발된다. 시는 한강 조망 특화, 미래 지역 여건을 고려한 기반 시설 확충, 지역 상권과의 상생하는 가로 조성의 원칙을 건축 계획에 담았다.
한강 조망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조망 특화 계획을 수립했다. 최고 높이를 49층까지 상향하고, 한강에서 건국대로 이어지는 폭 20m의 남북 통경축을 계획해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190세대를 확보했다. 상층부에는 한강 조망이 가능한 주민 공동시설을 배치했다.
주변 지역을 포함해 1만세대 이상의 개발이 예정된 만큼 노인여가복지시설, 소방 안전시설 등 공공시설을 선제적으로 확보했다.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용도지역(2·3종→3종)을 상향하고 용적률을 최대 20%포인트 높였다.
차량 통행 불편의 주요 원인이던 자양번영로의 노상 공영 주차장을 없애고 공원 하부에 대체 주차 공간을 조성하기로 했다. 자양번영로는 2∼3차선에서 5∼6차선으로 넓혀 교통체계가 개선될 전망이다.
이번 신통기획 확정으로, 서울시 전체 224개 대상지 중 135개소(약 23만7000호)에 대한 기획이 완료됐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자양동 주민의 적극적인 협조로 신속통합기획 착수 후 6개월 만에 기획을 완료한 만큼, 인허가 절차도 ‘신통기획 2.0’ 적용을 받아 획기적으로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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