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이모티콘 직장 내 성희롱 조사·권한 갖고도…소극적 시정명령한 노동위 ‘제동’ [플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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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또링2 0 2 02:28
브랜드이모티콘 노동위원회가 사업주가 성희롱 사실을 인정한 경우에 한해 시정명령을 내리는 것은 제도를 잘못 해석한 것이라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노동위가 자체적으로 성희롱 사건을 조사할 수 있는 권한이 있음에도 사업주가 성희롱을 인정한 경우에만 시정명령을 할 수 있다는 소극적 판단으로 제도를 유명무실하게 운영해왔다는 지적이 나온다.
26일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 행정법원은 A씨가 중앙노동위원회를 상대로 제기한 성희롱 시정명령 기각에 대한 취소신청 소송에서 지난 9월 A씨의 손을 들어줬다.
대전에서 은행 업무를 하는 A씨는 2023년 6월 제주도에서 열린 임직원 체육대회에서 직장 동료 B씨로부터 성희롱을 당했다. B씨는 A씨에게 “C씨(다른 남성)와 불륜 관계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렇게 살지 말라. 더럽다” “경영자들이 불륜 관계를 알고 있어 앞으로 하향 곡선만 탈 것이다” 등의 발언을 했다. A씨는 이를 성희롱으로 회사에 신고했는데, 사측은 감사 결과 객관적인 사실 관계와 직장 내 지위 이용 및 업무관련성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없다는 이유로 직장 내 성희롱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결론내렸다.
A씨는 2023년 7월 대전지방고용노동청에 회사가 직장 내 성희롱에 관한 조치의무를 위반했다는 취지로 진정을 제기했다. 그러나 노동청은 해당 발언이 직장 내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와 관련된 것인지, 업무수행에 편승해 이뤄지거나 직무권한 등을 남용 또는 빙자한 성적 언동인지 사실관계 확인이 불가하다는 이유로 ‘위반없음’으로 행정종결했다.
A씨는 회사가 피해자에 대한 적절한 조치의무를 위반하고 성희롱 신고를 이유로 불리한 처우를 했다며 충남지노위에 구제 신청을 했다. 그러나 지노위는 2024년 1월 성희롱 발생 사실이 확인되지 않아 사업주의 조치의무가 발생하지 않고, 성희롱 발생 사실 신고를 이유로 원고에 대한 불리한 처우를 했다고 볼 수 없다는 이유로 시정신청을 기각했다. A씨는 이에 불복해 중노위에 재심을 신청했으나, 중노위는 그해 6월 초심과 같은 이유로 기각 판정했다. 이에 A씨는 서울행정법원에 재심 취소신청 소송을 제기했다.
2022년 5월부터 노동자의 실질적 권리구제를 위해 직장 내 성희롱 피해자 보호조치 위반에 대한 노동위원회 구제제도가 시행됐다. 성희롱 피해 노동자에 대해 사업주가 적절한 조치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불리한 처우를 하는 경우 노동위는 차별적 처우 중지, 적절한 배상 등의 시정명령을 할 수 있다. 이를 이행하지 않은 사업주에 대해서는 1억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법원은 A씨의 손을 들어줬다. 서울행정법원은 지난 9월 “이 사건 발언은 직장 내 성희롱에 해당하므로 중노위는 회사가 원고에 대해 적절한 보호조치를 했는지 여부를 심리해 시정명령 여부를 판정했어야 한다”며 “원고에 대한 조치의무 위반에 관한 부분은 취소되어야 한다”고 판시했다.
이번 판결은 성희롱 시정제도 도입 취지를 무색하게 만들어온 노동위 판정에 법원이 제동을 걸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재판부는 사업주 조사 결과 성희롱이 인정돼야만 노동위가 시정명령을 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노동위의 심판대상에는 사업주의 조사 결과 성희롱 사실이 확인된 경우뿐만 아니라, 사업주가 조사를 소홀히 하여 성희롱 발생 사실을 확인하지 못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피해근로자에 대한 적절한 조치의무를 위반했는지 여부도 포함된다고 봄이 타당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업주의 조사 결과 성희롱이 확인된 경우에 한해 조치의무 위반 여부를 심판할 수 있다고 본 것은 직장 내 성희롱 시정명령 제도를 잘못 해석한 것으로서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이어 “그럴 경우에만 시정명령이 가능하다고 본다면, 오히려 사업주는 성희롱 조사에 소극적으로 임하게 될 우려가 있다”며 “사업주의 조사 소홀로 성희롱 사실을 확인하지 못한 경우 시정명령을 할 수 없게 됨으로써 시정명령 제도의 적용범위가 크게 축소돼 원래 도입 취지와 목적을 달성할 수 없게 된다”고 지적했다. 중노위는 법원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노동위는 실제로 직장 내 성희롱 발생 여부를 자체적으로 조사할 수 있는 법적 근거와 권한 및 조직을 갖추고 있다. 남녀고용평등법 제27조에 의하면 노동위는 사업주의 조치의무 위반 여부를 심판하기 위해 필요한 조사와 당사자 심문을 해야 한다. 증인을 출석하게 하여 질문할 수 있으며, 시정사무에 관한 전문적 조사·연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전문위원을 둘 수 있다. 노동위원회 규칙에 따르면 노동위는 증거가 필요할 경우 자료 제출을 요구할 수 있고, 주장이 일치하지 않을 땐 당사자와 증인·참고인을 불러 조사할 수 있다. 위원이나 조사관은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사업장 등을 방문해 업무현황, 서류, 물건을 조사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간 노동위는 성희롱 여부 판단을 회피하며 사업주 등의 판단에 의존해 소극적으로 시정명령을 해왔다. 사업주가 성희롱을 인정하지 않을 경우엔 사실상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이다. 직장 내 성희롱 사건의 경우 사업자가 가해자인 경우도 상당하다. 2022년 5월부터 올해 3월까지 노동위원회에 접수된 고용상 성차별 시정제도 관련 사건 170건 중 시정명령이 내려진 건 약 18%에 불과했다. 이 사건을 대리한 정일호 변호사(법률사무소 시선)는 “노동위 스스로 직장 내 성희롱 차별시정 제도를 축소해 운용하는 실태를 법원이 지적한 것”이라며 “법원이 노동위 권한이 있다고 확인한 만큼 그 책무를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점규 직장갑질119 운영위원은 “그간 성희롱이 인정됐을 때만을 전제로 노동위가 아주 소극적으로 판단해온 것에 대해 법원이 철퇴를 가한 사건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희롱 피해자 보호조치 위반에 대한 노동위 구제제도가 시행된 지 3년이 됐는데, 그동안 거의 작동을 안해왔다”며 “노동위가 피해자 중심적으로 판단하지 않은 것을 법원이 바로잡은 것”이라고 했다.
▼ 최서은 기자 cielo@khan.kr
다카이치 사나에 신임 일본 총리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5일쯤 첫 전화 통화를 한다.
일본 교도통신은 24일 한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25일 전후로 두 정상이 전화 회담을 하는 방향으로 조율에 들어갔다”며 “28일 미·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사전 조율 차원의 통화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워싱턴DC를 출발해 말레이시아를 거쳐 오는 27일 일본 도쿄를 방문한다. 이튿날인 28일 트럼프 대통령과 다카이치 총리는 미·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두 정상의 첫 만남이다.
이번 회담의 주요 의제는 미·일 동맹 강화와 ‘자유롭고 열린 인도 태평양’ 구상 추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부상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 지역 안보 현안도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
기하라 미노루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두 정상 간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동맹 강화와 일본인 납북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을 확인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8일 회담을 마친 후 일본인 납북 피해자 가족과 만날 예정이다.
일본 후지뉴스네트워크는 2박3일 방일 일정 동안 트럼프 대통령이 가나가와현 요코스카시 미 해군 기지 시찰과 나루히토 일왕 접견, 아베 신조 전 총리 부인인 아베 아키에 여사와의 면담 등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한민국이 어떤 곳이냐고 묻는다면, 답은 아주 쉽다. 연간 700조원을 쓰는 정치집단이다.”
정부 재정을 오랫동안 분석해 온 이상민 나라살림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의 말이다. 매년 수십조원씩 증가하는 나라 예산에서 어떤 부분이 가장 늘고 줄었는지를 살펴보면 정부의 정체성이 무엇인가를 간단하게 알 수 있다는 뜻이다.
지난 8월 이재명 정부도 728조원 규모의 2026년 예산안을 발표했다. 출범 이후 첫 예산안이다. 경향신문 데이터저널리즘팀은 이재명 정부의 예산안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 나라살림연구소의 분석과 정부 열린재정 시스템에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윤석열 정부가 673조원 규모로 편성했던 마지막 해 예산(2025년)과 증감폭을 비교했다. 윤 정부의 예산은 다시 문재인 정부가 마지막으로 편성했던 607조원 규모의 예산(2022년)과 차이를 살폈다. 분석 결과 이재명 정부에서 늘어난 예산은 인공지능, 철도, 임대주택, 기후변화 관련 예산 등 윤석열 정부가 삭감했던 예산을 다시 되돌린 것들이 많았다.
가장 큰 증가율을 보인 예비비(75%)가 우선 눈에 띈다. 4조2000억원을 편성했다. 윤석열 정부가 2025년 편성한 예비비 2조4000억원과 비교하면 1조8000억원 증가했다. 문재인 정부 마지막 해인 2022년 예비비는 3조9000억원 수준이었는데, 윤 정부에서 1조5000억원(-38.5%) 삭감된 것이 복구된 셈이다. 그러나 올해 예비비 삭감은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국회 주도로 이뤄진 것이라 윤 정부의 의지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런데도 이 정부에서 예산이 늘어난 분야를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윤석열 정부와 ‘데칼코마니’를 이룬 것들이 적지 않게 있었다.
통신 분야는 예비비를 제외하고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올해 9조2063억원에서 내년 12조429억원으로 2조8366억원(30.8%) 증가했다. 예산은 ‘분야 → 부문 → 프로그램 → 단위/세부사업’으로 세분되는데, 통신 분야 중 정보통신 부문의 인공지능데이터진흥 프로그램 예산이 3조850억원으로 윤 정부보다 2조4289억원(370.2%) 늘어난 것이 핵심이다. 윤석열 정부는 인공지능데이터진흥 예산을 문재인 정부보다 5443억원(-45.3%) 줄였다. 이 때문에 윤 정부의 통신 분야 전체 예산은 문 정부보다 소폭(2.4%) 증가했지만, 그중 정보통신 부문은 7325억원(-23.2%) 감소했다. 그랬던 정보통신 예산이 이 정부에서는 다시 2조6705억원(110.2%) 늘어나 큰 증가세를 보였다.
이재명 정부는 과학기술 분야 예산을 2조427억원(18.8%) 증액했다. 증가율로 보면 2위다. 윤석열 정부가 편성한 올해 과학기술 예산도 문재인 정부 마지막 해에 비해 1조2877억원(13.5%) 많았다. 이 정부에서 주요하게 늘린 기초연구진흥(5306억원·21.3%), 미래유망원천기술 개발(4370억원·31.5%) 프로그램 예산은 윤 정부에서도 늘어났다. 그러나 몇몇 프로그램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윤 정부는 원자력 진흥에 1446억원(45.8%)을 증액했으나 이 정부는 668억원(-14.5%)을 삭감했다. 미세먼지, 치안, 재난 등과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는 사회문제해결 예산은 윤 정부에서 388억원(-65.7%) 감소했는데, 이 정부는 55억원(27.2%)을 다시 늘렸다.
이재명 정부는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 예산을 4조1492억원(14.7%) 늘렸지만, 윤석열 정부는 문재인 정부보다 3조1498억원(-10.1%)을 감액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소상공인 손실보상 제도화 사업 예산 2조2435억원이 없어진 것이 컸지만, 특정 프로그램 예산의 삭감도 두드러졌다.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예산이 8873억원(-57.1%), 지역경제 활성화 예산이 3089억원(-27.6%),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 예산이 2614억원(-13.4%) 줄었다. 반대로 이 정부는 이 예산들을 각각 5620억원(84.4%), 2244억원(27.6%), 8820억원(52.3%) 늘렸다.
윤석열 정부는 국토 및 지역개발(9%) 분야 예산을 문재인 정부와 비교해 6676억원(-13%) 줄였다. 도시재생,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 등이 포함된 지역 및 도시 부문이 1조579억원(-34.8%) 줄어든 영향이 컸다. 이재명 정부는 반대로 이들 사업 예산을 중심으로 지역 및 도시 부문을 2523억원(12.7%) 늘렸고,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 전체도 4021억원 증액으로 돌아섰다. 문화 및 관광 분야에서 윤 정부 예산은 문 정부보다 관광 부문이 1018억원(-7%), 문화예술 부문이 1566억원(-3.8%) 줄면서 전체로는 3087억원(-3.4%)이 감소했다. 이 정부에서는 관광 부문이 1273억원(9.5%), 문화예술 부문이 5548억원(13.9%) 증가하면서 전체 문화 및 관광 분야 예산도 7712억원(8.8%) 순증됐다. 국립중앙도서관 운영 프로그램 예산도 윤 정부는 184억원(-21%)을 줄였지만, 이 정부는 9억원(1.3%)가량 소폭 늘렸다.
교통 및 물류 분야 예산도 방향성이 선명하게 달랐다. 윤 정부는 문 정부보다 철도 부문 예산을 1조5739억원(-18.4%) 줄이면서 교통 및 물류 분야 전체 예산을 1조8662억원(-8.2%) 삭감했다. 그러면서도 민자도로 건설 및 관리 프로그램 예산은 3380억원(40.6%) 늘렸다. 반대로 이 정부는 철도 부문을 1조8394억원(26.3%) 늘렸고, 민자도로 건설 및 관리 예산은 7102억원(-60.6%) 줄였다. 광역교통정책 프로그램 예산도 윤 정부는 2499억원(-70.7%) 줄였으나, 이 정부는 105억원(10.2%)을 늘렸다.
사회복지 분야는 공적연금 지출 증가로 정부의 의지와 관계없이 해가 갈수록 증액되는 분야다. 그럼에도 주택 부문 예산은 정부별로 엇갈렸다. 윤석열 정부는 주택 구입·전세자금 지원에 더 많은 예산을 할애했지만 이재명 정부는 임대주택에 힘을 쏟았다. 윤 정부는 구입·전세자금 프로그램에 4조5271억원(47.5%), 분양주택 등 지원 프로그램에 1조1483억원(352.5%)을 늘렸으나 이 정부는 각각 3조7555억원(-26.7%), 1조446억원(-70.9%)을 삭감했다. 윤 정부는 임대주택지원(융자), 임대주택지원(출자) 프로그램 예산을 각각 3조1706억원(-20.3%), 3조9302억원(-57.1%) 줄였지만, 이 정부는 반대로 다시 1조9804억원(15.9%), 5조3781억원(182.4%) 늘렸다.
이재명 정부는 기후변화 관련 프로그램 예산도 다시 증액했다. 나라살림연구소 분석에 따르면 기후변화 관련 예산은 2022년 4조8115억원에서 2025년 3조7362억원으로 1조753억원(-22.3%) 감소했다. 그러나 이재명 정부의 내년 관련 예산은 4조5523억원으로 다시 8161억원(21.8%) 늘었다.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프로그램 예산이 급격히 줄었다가 복원된 영향이 컸다.
통일·외교 예산은 윤석열 정부가 크게 늘렸지만, 이재명 정부는 줄인 대표적 분야다. 윤 정부가 문재인 정부와 비교해 통일·외교 분야의 공적개발원조(ODA) 관련 예산을 1조9681억원(64%) 늘렸기 때문이다. 전체 예산의 세부사업명에서 ODA가 들어간 예산을 모두 뽑으면 그 규모는 훨씬 커졌다. 윤 정부의 ODA 관련 예산은 모두 6조5989억원으로 문 정부보다 2조6441억원(66.9%) 늘었다. 이재명 정부에서는 통일·외교 분야의 ODA 관련 예산이 8848억원(-17.5%) 줄었고, 전체 예산으로 확대하면 1조2208억원(-18.5%) 삭감됐다. 대신 이 정부는 윤 정부가 4708억원(-30.6%) 줄인 통일 부문 예산을 2091억원(19.6%) 증액했다.
이상민 연구위원은 “이재명 정부의 2026년 예산안은 인공지능 등 신기술 투자 확대, 융자와 분양에서 임대로의 주택정책 패러다임 전환 같은 정책적 목적의 증액과 고령화 진행에 따른 복지·연금 지출액 자연 증가가 보인다”며 “재정 여력을 국내 현안 대응과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집중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예산 증감 자체보다는 결국 성과와 결과로 평가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예산은 성질별로도 분류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예산이 투자의 성격을 지닌 자본적 지출인지 일회성 지불의 성격을 지닌 소비적 지출인지를 구별해 보는 일이 중요하다. 이재명 정부는 윤석열 정부와 비교해 지분취득비가 318억원(523.8%), 출자금이 7조3738억원(116.9%) 늘어나는 등 투자적 성격을 지닌 자본적 지출의 증가율이 1·2위를 기록했다. 이런 성격의 지출은 늘어나더라도 나중에 회수 가능성이 있어서 재정건전성 하락 우려가 적다. 윤석열 정부의 경우 문재인 정부와 비교하면 이자 납입 등을 의미하는 상환지출이 4조2196억원(54.5%), ODA 등이 포함된 해외이전이 7757억원(37.7%) 늘어나 증가율 1·2위를 차지했다. 지분취득비는 527억원(-89.7%), 출자금은 3조9365억원(-38.4%) 줄어 감소율이 가장 높아서 이재명 정부와 정반대의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자본적 지출 감소는 전체적인 재정 지출을 줄이는 듯 보여도 실질적으로는 재정건전성 개선 효과가 작다.
이 연구위원은 “10조를 썼다고 나쁜 것이 아니고 1조를 썼다고 좋은 게 아니다”라며 “1000만원치 외식을 했다면 사치라고 할 수 있지만, 1억원치 주식을 샀다면 그만큼 자산이 생겼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는 문재인 정부에서 적극 재정을 주문하면 자본적 지출을 늘렸고, 윤석열 정부에서 건전 재정을 주문하면 자본적 지출을 줄였기 때문에 실질적인 재정 확장이나 긴축 효과는 제한적입니다. 재정 지출을 늘린 이재명 정부에서도 그런 패턴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윤 정부의 총지출 증가율이 3.5%라고 해서 재정건전성이 좋아진 게 아니고, 이 정부의 총지출 증가율이 8.1%라고 나빠졌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이 연구위원의 설명이다.
부처별로 보면 이재명 정부에서 가장 큰 예산 증가율을 보인 곳은 신설된 이태원참사 특별조사위원회를 제외하고는 새만금개발청으로 884억원(78.5%)이 늘었다. 윤석열 정부에서는 대통령경호처 예산이 420억원(43.4%) 증가해 증가율 순위 4위를 기록한 것이 특징이었다. 요인 및 국빈경호활동 예산이 305억원, 경호장비시설개선 사업 예산이 173억원으로 문 정부보다 많았던 것이 크게 작용했다. 두 예산은 모두 이재명 정부에서 188억원, 116억원으로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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