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사무소 방망이가 세차게 돌아갔다. 타구를 확인할 필요도 없었다. 2025 KBO리그 홈런왕 르윈 디아즈(삼성)는 가슴을 크게 두드리고 3루 쪽 홈 더그아웃을 향해 포효했다. 올가을 침묵하던 디아즈가 마지막 순간 극적인 홈런포로 정규시즌 4위 삼성을 플레이오프(PO) 무대로 이끌었다.
삼성은 14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준플레이오프(준PO) 4차전에서 디아즈의 결승 투런포를 앞세워 SSG를 5-2로 꺾었다. 정규시즌 4위로 와일드카드 시리즈를 거쳐 올라온 삼성은 3승1패로 정규시즌 3위 SSG를 탈락시켰다. 이제 한국시리즈행 티켓을 두고 정규시즌 2위 한화와 격돌한다.
2-2 동점이던 8회말 2사 1루에서 디아즈가 SSG 우완 이로운을 상대로 장외 홈런을 쏘아 올렸다. 2볼 1스트라이크에서 4구 체인지업을 잡아당겼다. 8회였다. 타구는 현역 시절 ‘약속의 8회’를 상징했던 이승엽의 벽화를 넘어 경기장 바깥으로 떨어졌다. 1루 주자 구자욱도 승리를 확신한 듯 펄쩍펄쩍 뛰며 베이스를 돌았다. 삼성은 디아즈에 이어 이재현까지 솔로포를 터뜨려 연속 타자 홈런으로 승부에 확실한 쐐기를 박았다.
정규시즌에서 외국인 타자 사상 첫 50홈런을 때린 디아즈는 침묵하고 있었다. 와일드카드 시리즈 2경기부터 전날 준PO 3차전까지 포스트시즌 5경기에서 홈런 하나 없이 19타수 4안타에 그쳤다.
이날은 달랐다. 1-0이던 6회말 달아나는 1타점 적시타를 때려 달라진 타격감을 확인하더니 8회 기어코 홈런을 때려냈다. 디아즈는 4차전 활약을 앞세워 준PO 최우수선수(MVP)의 영예도 안았다.
삼성은 이날 3회 김지찬, 6회 디아즈의 적시타로 경기 중반까지 2-0 리드를 이어갔다. 외국인 에이스 아리엘 후라도가 7회까지 2피안타 9탈삼진 무실점으로 SSG 타선을 막았다.
그러나 삼성은 후라도가 내려가고 8회 불펜이 가동되자마자 동점을 허용했다. 김태훈이 선두타자를 볼넷으로 내보냈고 구원 등판한 우완 이승현이 무사 1·3루 위기에서 SSG 박성한에게 2타점 2루타를 맞았다. 뒤집히지 않은 것이 다행이었다. 삼성은 배찬승과 이호성을 잇달아 투입해 무사 3루 위기를 무실점으로 막았다. 지난 1차전 2사 만루에서 SSG 고명준을 땅볼로 잡아냈던 이호성이 이날도 2사 1·3루에서 고명준을 외야 뜬공으로 처리했다. 삼성은 8회 디아즈와 이재현의 홈런으로 다시 3점 차 리드를 잡았고, 마무리 김재윤이 마지막 9회를 삼자범퇴로 끝냈다.
베테랑 김광현이 5이닝 1실점으로 버틴 SSG는 경기 후반 동점까지 일궈냈지만 끝내 경기를 뒤집지 못했다. 8회 동점 이후 무사 3루에서 기예르모 에레디아, 최정, 한유섬이 차례로 타석에 들어섰지만 득점하지 못했다. 시리즈 내내 부진했던 이 중심 타선 트리오의 방망이가 끝내 터지지 않으며 SSG의 가을야구는 끝났다.
2023년 준PO에서 NC에 발목이 잡혔던 SSG는 2년 만에 가을 무대로 복귀했지만 이번에도 ‘업셋’을 당하며 탈락하고 말았다.
삼성과 한화가 맞붙는 PO 1차전은 오는 17일 대전에서 열린다. 정규시즌 MVP 양대 후보인 한화 에이스 코디 폰세와 디아즈의 투타 맞대결까지 성사됐다.
국내 첫 미술품 전문 감정학자이자 서예가인 이동천씨(60)의 첫 서예전 ‘천상운집(千祥雲集)’이 17일부터 26일까지 서울 명동 갤러리1898에서 열린다. ‘천상운집’은 ‘좋은 기운이 한자리에 모인다’는 뜻이다. 30년간 수많은 위작과 진품을 감별하면서 쌓은 진짜를 보는 눈이 어떻게 그만의 서체로 구현됐는지를 보는 것이 이번 전시의 관전 포인트다.
이 작가는 개인전 개최를 하루 앞둔 1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진짜의 비법이 내 글씨 속에 어떻게 구현되는지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이번 서예전을 통해 감별과 평가의 자리에서 물러나, 직접 붓을 들고 자신의 내면세계를 펼쳐 보이겠다는 것이다. 이 작가는 “이번 전시가 어렵고 힘든 분들께 작은 위로가 되었으면 한다”면서 “나아가 한글 궁체의 위대한 필법이 널리 소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시회에서는 중국 동진 시대 서예가 왕희지 등 거장들의 필법 연구를 통해 작가가 재창조한 독자적인 서체의 작품 52점이 공개된다. 특히 작가가 1995년 완성한 ‘이동천 위체서 천자문’을 비롯해 직접 창안한 필체로 쓴 ‘일기일회(一期一會)’, 중국 태산 금강경의 글씨체를 응용한 ‘대도무문(大道無門)’ 등을 볼 수 있다. ‘힘과 용기를 내어라’ ‘꽃 피는 봄이 오면’ 등 한글 작품도 포함됐다.
함세웅 원로신부의 서예 스승으로도 알려진 이 작가는 1999년 중국 중앙미술학원에서 감정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중국 서화 감정 전문가 양런카이(楊仁愷)로부터 서화 감정학을 배웠다. 2001년 명지대에 국내 처음으로 예술품감정학과를 개설했고, 왕희지에서 추사 김정희에 이르는 서예 거장들의 필법을 분석한 <신 서예>(2023년)를 펴내기도 했다.
이 작가는 2008년 1000원권 지폐 뒷면에 있는 겸재 정선의 ‘계상정거도(溪上靜居圖)’가 위작이라고 주장했고, 2016년에는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전시한 천경자 화백의 작품 ‘뉴델리’가 위작으로 추정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2004년부터 2019년까지 서울대 대학원에서 작품 감정론을 강의했으며, 현재 중국 랴오닝(遼寧)성박물관 해외특빙연구원이자 문화재감정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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